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 코드 |
3학년2학기 |
해양부 동남아시아의 사회와 문화 |
M2641.002100 |
브루나이, 동티모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으로 이루어져 있는 해양부 동남아시아의 발전 양상에 대해 국가와 지방 단위에서 고찰한다. 이에 비추어 현대 해양부 동남아시아 사회의 주요 균열과 쟁점, 해결해야 할 과제들과 이에 대한 해양부 동남아시아인들의 능동적인 대응에 대해 이해한다. 젠더, 노동, 소비문화, 문화유산, 인종-종족 갈등 등과 관련된 사례연구를 포함한다. |
3학년1학기 |
대륙부 동남아시아의 사회와 문화 |
M2641.002000 |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으로 이루어져 있는 대륙부 동남아시아의 발전 양상에 대해 국가와 지방 단위에서 고찰한다. 이에 비추어 현대 대륙부 동남아시아 사회의 주요 균열과 쟁점, 해결해야 할 과제들과 이에 대한 대륙부 동남아시아인들의 능동적인 대응에 대해 이해한다. 젠더, 노동, 소비문화, 문화유산, 인종-종족 갈등 등과 관련된 사례연구를 포함한다. |
3학년1학기 |
동남아시아의 사상과 문명 |
M2641.001900 |
전통시대와 민족주의 시대 동남아시아 주요 정치체를 구성한 정치적 관념과 주요 논쟁에 대해 이해한다. 문명의 교차로에서 인도와 중국, 이슬람의 영향과 함께 발달해 온 국가와 정치에 대한 동남아시아의 관념은 근대 시기 서구의 사상이 도래하면서 다채롭게 전개되어 왔다. 이 수업에서는 민족주의 시대 초기 사상가들, 그리고 근대국가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한 정치가들의 연설과 저작, 정당과 국제기구의 헌장 등의 텍스트를 읽으며 동남아시아 정치를 관통해 온 논점들에 대해 이해한다. |
1학년1학기 |
동남아시아 문학의 이해 |
M2751.000300 |
이 과목은 동남아시아 문학의 역사와 문예에 대한 개론 과목이다. 동남아시아 여러 지역의 문학의 발전과 그것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과 변화를 반영하는 정도를 비교하고, 구술 문학과 필사본에 입각한 전통들이 인쇄 매체와 기타 문학 생산의 기술들로 전이하는 과정을 살핀다. 이 과목은 또한 지역 내의 서로 다른 문예 문화들 사이의 상호작용과 세계 다른 지역과의 상호작용을 탐색한다. |
1학년2학기 |
동남아시아문명의 이해 |
100.170 |
동남아시아는 남아시아와 동아시아의 여러 지역과 활발히 교류하면서 일찍부터 독특한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이 강의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남아시아 문명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종교, 사상, 문화, 예술 등 문명의 여러 국면을 살펴봄으로써 동남아시아 문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동남아시아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지식과 전망을 제시한다. |
2학년1학기 |
동남아시아의 종교와 문명 |
1003.251 |
이 과목은 동남아시아의 종교와 문명에 대한 비교사적인 개론, 혹은 동남아시아 종교 중 특정한 하나를 골라 그것이 동남아시아 문명에 미친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종교의 전파와 그것이 지역 내 문명과 언어에 대해 가진 비중, 그리고 문명적 변화의 맥락 속에서의 변형과 지속성을 다룰 것이다. |
2학년2학기 |
동남아시아의 전통예술과 대중문화 |
M2751.000400 |
이 과목은 동남아시아의 전통예술을 다양한 역사적 지리적 맥락에서 살피고, 동남아시아의 대중문화와의 관련성을 살핀다. 수업에서 다룰 전통 예술에는 그림자인형극, 춤, 연극/가극, 전통 음악, 회화, 건축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예술형태 각각은 그들의 구조, 내용, 맥락의 측면에서, 특히 문화유산 및 정체성 이슈들과 관련하여 이해되어야 한다. 이 과목은 그러한 예술형태들이 어떻게 제작과 소비 과정에서 전통과 근대성에 대한 인식을 협상해내는지, 그리고 그것이 동남아시아 대중문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탐색한다. |
2학년1학기 |
집중타이어 1 |
1003.255 |
본 교과목은 타이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짧은 기간 내에 타이어의 계통과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타이어 문법의 기초를 학습하여 초급 수준의 간단한 문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밀도 있게 교육한다. |
2학년2학기 |
집중타이어 2 |
1003.256 |
본 교과목은 집중 타이어 1에서 배운 문법을 기초로 하여 심화된 문법을 습득하고 그 위에 다양한 표현과 문장 구조, 그리고 각종 텍스트를 읽는 것에 입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학년2학기 |
동남아시아 문학 특강 |
1003.254 |
이 강의는 언어, 국가, 장르, 주제에 따라 분류될 수 있는 동남아시아 문학의 여러 가지 토픽을 다룬다. 이 강의는 동남아 문학을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며 비교문학적 접근법을 쓸 수 있다. |
2학년1학기 |
세계사 속의 동남아시아 |
1003.351 |
이 강좌는 세계사와 전지구적 세계체제들의 변화의 맥락 속에서 동남아시아를 살펴본다. 다문화간 교류와 조우가 해당 지역의 문명 복합체의 형성에 어떤 역할을 했고 또 그렇게 형성된 지역 문명이 역으로 다문화간 교류에 어떻게 작용했는지를 고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검토한다. 본 강좌는 이와 같은 교류를 다양한 차원에서 접근하며 세계사의 관점에서 동남아시아사를 이해하고 세계사에 대한 동남아시아의 기여를 이해하는 데 보다 유기적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근대성과 세계화에 의해 주어진 도전과 기회들에 대한 이 지역의 대응의 장기간에 걸친 역사를 살펴볼 것이다. |
3학년1학기 |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강독 1 |
1003.353 |
본 과목은 초급 단계의 문법을 배운 학습자들을 위한 것으로, 본격적으로 수준이 향상되는 중급에 해당하는 과목이다.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중급 수준의 어휘와 문법 및 문장의 이해와 표현을 증진시키며, 특히 문학 작품과 공식 문건, 학술 논문의 독해에 중점을 둔다. |
3학년2학기 |
동남아시아 디아스포라의 과거와 현재-지역과 세계 |
1003.352 |
이 과목은 동남아시아의 이민을 지역 내부와 그 바깥을 통털어,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부터 근세와 식민지 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살펴본다. 동남아시아의 디아스포라 네트워크의 전략과 성공 여부, 이민의 요인과 맥락, 해외 이민 네트워크의 변화하고 있는 복잡한 정체성을 다룬다. |
3학년2학기 |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강독 2 |
1003.354 |
본 과목은 말레이-인도네시아어 강독 1에 연결되는 과목으로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선행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연습하여 중급 수준의 언어 구사 능력을 완성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준 높은 강독을 위해 필요한 어휘와 문법,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읽기 자료의 수준과 다양성을 한층 높이게 된다. |
4학년1학기 |
베트남어 강독1 |
1003.454 |
본 과목은 초급 단계의 문법을 배운 학습자들을 위한 것으로, 본격적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중급에 해당하는 과목이다.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중급 수준의 어휘와 문법 및 문장의 이해와 표현을 증진시키며, 특히 문학 작품과 공식 문건, 학술 논문의 독해에 중점을 둔다. |
4학년1학기 |
동남아시아 문명특강 |
1003.452 |
이 강의는 동남아시아 문명에 관련된 주제를 뽑아 깊이 있는 지식의 전달과 해당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4학년2학기 |
동남아시아의 국가와 사회 |
M2751.000500 |
이 수업은 동남아시아에서 국가의 형성,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주제들을 논의한다. 주제에 따라 한 국가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고, 복수의 국가를 비교할 수도 있다. 수업은 강의와 토론을 혼합해서 진행한다. |
4학년2학기 |
베트남어 강독2 |
1003.455 |
본 강의는 베트남어 강독 1에 연결되는 과목으로서 읽기와 쓰기에 대한 선행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연습하여 중급 수준의 언어 구사 능력을 완성시킬 수 있다. 구체적으로 수준 높은 강독을 위해 필요한 어휘와 문법,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읽기 자료의 수준과 다양성을 한층 높이게 된다. |
4학년1학기 |
타이어 강독 |
M2751.000200 |
본 과목은 초급 단계의 문법을 배운 학습자들을 위한 것으로, 본격적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중급에 해당하는 과목이다. 현지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중급 수준의 어휘와 문법 및 문장의 이해와 표현을 증진시키며, 특히 문학 작품과 공식 문건, 학술 논문의 독해에 중점을 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