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 코드 |
1학년1학기 |
인도의 신화와 예술 |
1003.111 |
인도의 신화는 깊이 있는 종교관념을 형상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재현하고있는 미술과 건축 등과 마찬가지로 인도 대중들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강력하고 지속적이다. 이 강의는 신화와 미술, 그리고 극예술 속에서 힌두교의 종교관념이 어떻게 전개되고 서로 발현하는가를 설명한다. 인도신화는 상당히 방대하지만, 본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힌두신화의 대강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떻게 예술적 표현으로 구현되는가를 배운다. 힌두신화는 마하바라따와 라마야나와 같은 서사시와, 방대한 양의 뿌라나를 통해서 전해지고 있는 비슈누 신화와 쉬바신화, 그리고 여신신화 등이 큰 주류를 이루는데, 이러한 신화와 그것을 소재로 삼은 예술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그 속에 깃든 종교적 관념과 신념을 이해하려는 것이다. |
1학년2학기 |
인도문명의 이해 |
100.168 |
인도는 서아시아, 유럽, 중앙아시아, 동아시아와 다양한 문화권과 활발히 교류하면서 일찍부터 독특한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이 강의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도 문명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종교, 사상, 문화, 예술 등 문명의 여러 국면을 살펴봄으로써 인도 문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앞으로 인도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지식과 전망을 제시한다. |
2학년1학기 |
인도문학의 이해 |
1003.211 |
인도문학은 특히 고전시기에는 서사시와 서정시, 드라마 등의 장르에서 매우 발전했고, 근대 이후에 소설 형식이 발전했는데, 인도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문화의 다양성에 따라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타문화와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방대하다. 따라서 이들 문헌과 문학 장르에 대한 적절한 소개가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인도고대시기에 편찬된 문헌에서부터 고전시대의 서사시와 서정시, 드라마 등의 장르와 그 대표작을 소개할 것이다. 이들 작품들은 문학적 아름다움을 넘어 인도문화의 핵심적 가치와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어 이후 인도인의 의식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나아가 이들 작품에는 당대의 사회-정치사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들도 있어, 이를 통해 순수문학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인도 전통사회의 풍습이나 관습의 반영이라는 문학사회학적 측면에서도 인도사회에 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
2학년1학기 |
인도사 1 |
1003.212 |
본 강의에서는 모헨조다로와 하라파 등의 인더스문명에서부터 시작하여 선주민들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한다. 그리고 아리안족의 인도 진출을 통해 시작된 고전인도문화로부터 10세기 이슬람의 인도침입에 따른 불교의 소멸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다룰 것이다. 특히 굽타 왕조가 번성한 시기는 인도 고전문화의 황금기로서 인도의 철학종교사상, 문학과 시, 고전건축물과 조각 등이 남아있는데, 이를 문화사적으로 개관함을 통해 인도문화의 정체성이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살펴 볼 것이다. |
2학년2학기 |
인도사 2 |
1003.213 |
본 강의에서는 12세기 이슬람의 진출부터 무굴 제국의 멸망까지 인도 아대륙의 문명이 이슬람 세계와 서구의 새로운 문화를 직면하면서 변화하는 과정과 특성을 검토한다. 특히 기존 인도문화와 양립하기 어려운 일신론적 배경을 지난 이슬람 왕조의 지배는 힌두 사회를 크게 변화시키면서 동시에 이슬람 세계에서도 찾기 힘든 독특한 지배구조를 형성하였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도 아대륙 각지의 술탄왕조 및 무굴제국의 사회 경제적인 변화, 이슬람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들이 남긴 역사적 유산을 검토한다. |
2학년2학기 |
인도의 사상과 종교 |
1003.312 |
본 강좌에서는 베다시대로부터 이슬람의 영향을 받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인도사상과 종교적 관념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 다룰 것이다. 베다의 종교의례와 우파니샤드의 철학, 불교와 자이나교의 새로운 종교적, 철학적 이념의 전개, 그리고 힌두전통학파로서의 여섯 학파들의 기본적인 관념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아울러 기원 전후에 시작했던 비슈누신앙과 시바신앙이 후대 종교관념에 준 영향과 인도 탄트리즘의 형성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슬람의 일신교 관념의 도전과 그에 대한 힌두의 종교적 관념의 대응에 대해 적 관점에서 그 관계를 논의할 것이다. |
3학년1학기 |
근·현대 인도의 사회와 문화 |
M2750.000200 |
본 강의에서는 인도 아대륙의 근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검토한다. 15세기말 서구 각국이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18세기 이후 인도의 대부분 지역은 식민 통치 혹은 간접 통치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영국의 식민통치는 1757년부터 1947년 인도공화국의 독립까지 200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현대인도의 정치, 경제, 사회, 종교와 역사까지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시기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며 인도에 대한 연구에서 심화된 오리엔탈리즘의 접근이 인도인들의 자의식과 현대 사회 등에 끼친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폭넓은 인도 근현대사 연구를 꾀한다. |
3학년1학기 |
힌디어강독 |
1003.315 |
본 강좌는 1년 과정의 힌디어 문법과 회화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을 보다 고급단계의 힌디어 사용으로 인도하고 훈련하기 위한 과정으로, 현대인도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이다. 이 과정에서는 중급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다양한 힌디어 시구와 산문을 강독하고 해석하고, 나아가 생활용어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아울러 힌디어로 쓰인 대표적인 현대문학작품의 강독을 통해 현대 인도문학의 흐름과 그 사회적 지평을 이해하고자 한다. 힌디어 중급과정의 수준은 유럽과 미국의 대학에서 진행되는 수준에 맞추고 있으며, 또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유럽이나 미국의 대학으로 유학할 경우 그곳의 대학원 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을 가진 채 과정을 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3학년1학기 |
남아시아의 언어 |
1003.313 |
인도에는 지식인들의 언어였던 산스크리트어 이외에 12세기 이후 사용된 힌디어와 마라티어 등의 프라크리트어들이 다수 존재한다. 그밖에 벵갈어와 남부인도에서 사용되고 있는 타밀어 계열의 언어들이 있다. 이들 언어들은 1억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하는 대언어이지만 언어계통이 다르고 또 표기하는 문자도 다르기 때문에 인도의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언어의 다양성의 이해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본 교과에서는 이들 프라크리트어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힌디어와 마라티어에서부터 벵갈어와 타밀어에 대해 언어학적 특성, 발음, 문자표기 등에 대해 배움으로써 인도학도에게 필요한 인도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3학년1학기 |
인도고전문학 |
1003.311 |
본 강의에서는 인도고전시기에 편찬된 문학 분야를 다룬다. 초기부터 대략 10세기에 이르는 이 시기에 특히 서사시와 서정시, 드라마 등의 장르가 특히 발전했는데, 와 라는 두 편의 대서사시와 담시(Purana)문학, 아슈바고사의 과 칼리다사의 대표적 서정시와 드라마를 대표작으로 언급할 수 있다. 이들 작품들은 인도문화의 핵심적 태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예를 들어 에 포함된 등을 위시한 우화와 교훈적 이야기들은 문학적 아름다움을 넘어 인도인들의 삶의 태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또는 불교도에게 영향을 주었던 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인도의 대표적 시인인 칼리다사의 시 중에도 인간감정의 심리학적 분석에 치중했던 시들이 있는가 하면 당대의 사회-정치사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작품들도 있어, 이를 통해 당시 굽타시기의 인도문화를 엿보게 한다. |
3학년2학기 |
인도현대문학 |
1003.214 |
본 강좌에서는 19세기 이후 근대문학에서 시작하여 주로 20세기 인도현대문학을 중심으로 다룰 것이다. 19세기 인도문학은 산스크리트 시문학의 쇠퇴와 힌디어 문학의 미성숙으로 특징지어지지만, 20세기 들어 소설 분야에서 힌디문학은 매우 발전되고 영국풍에 동조되는 모습을 보인다. 동시에 근대 이후에는 벵갈 문학이 급속히 발전해서 서사시와 소설 분야에서 많은 수작을 낳았으며, 근대 인도문학의 가장 활발한 창작지로서 역할을 했다. 본 강의에서는 벵갈문학의 대표자로서 타고르의 시와 소설을 강독하고 번역함으로써 인도 현대문학의 한 단면을 보고자 한다. |
3학년2학기 |
인도 근현대문화와 예술 |
1003.314 |
이 강의는 근대 이후 남아시아(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및 주변국을 포함하는 지역)의 건축과 조각, 회화, 사진, 영화, 대중문화 등을 살펴본다. 간다라와 마투라의 불교 미술을 비롯하여 오랜 역사와 다양한 전통을 가진 한 지역의 미술이 영국 식민 치하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산업화와 근대화라는 양면과제를 맞이하여 격변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새로운 미술의 개념과 양식, 후원 방식이 일어나는 과정과 함께 현재 세계적인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도 영화(볼리우드 및 예술 영화)를 통하여 아시아 문화의 양상과 창의적 적용을 이해하고자 한다. 본 강좌에서는 이들 예술형식의 다양함을 다루는 것은 물론 그들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시도할 것이다. |
4학년1학기 |
산스크리트어강독 1 |
1003.411 |
본 강좌는 1년 과정의 초급 산스크리트어 문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이 인도의 고전문헌을 훈련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초급과정에서 훈련했던 문법적 지식을 실제 산스크리트어의 발전된 구문이해에 적용시키기 위해 초보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다양한 산스크리트 시구와 산문을 갖고 강독하고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중급과정도 1년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도문화의 핵심을 이루는 이들 문헌의 강독을 통해 인도고전문화의 정수를 아울러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문헌장르의 강독을 통해 인도 고전문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체득하는 기회도 자연스럽게 얻을 것이다. 중급과정의 수준은 유럽과 미국의 대학에서 진행되는 수준에 맞추고 있으며, 또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유럽이나 미국의 대학으로 유학할 경우 그곳의 대학원 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을 가진 채 과정을 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고전인도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필히 권장되는 과목이다. |
4학년1학기 |
인도문명특강 |
1003.414 |
본 강좌에서는 인도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인도문화 전반에 걸쳐 사회적 문화적 기층구조와 그 변화에 대해 심층적으로 소개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논의하려는 점은 관념적이고 이념적인 요소들과 그것들의 사회적 문화적 구현과의 관계이다. 인도문화의 근본구조로서의 카스트 제도와 자티제도 및 마누법전에 의거한 전통사회의 관습의 작용기제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이들 사회제도의 이념적 근거로서의 인지적 구조를 명확히 인식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하부구조와 상부구조 사이의 문화적 연결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
4학년2학기 |
산스크리트어강독 2 |
1003.412 |
본 강좌는 1년 과정의 초급 산스크리트어 문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들이 중급 산스크리트 1을 통해 얻은 인도의 고전문헌의 이해를 보다 심화시키기 위한 강독과 독해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초급과정에서 훈련했던 문법적 지식을 실제 산스크리트어의 발전된 구문이해에 적용시키기 위해 초보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다양한 산스크리트 시구와 산문을 갖고 강독하고 해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산스크리트어강독 1에서 다룬 산스크리트어의 난이도를 약간 높여 높은 문학적 표현이나 학술적 산스크리트 문헌의 이해에 필요한 표현 등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에서는 인도문화의 핵심을 이루는 이들 문헌의 강독을 통해 인도고전문화의 정수를 아울러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문헌장르의 강독을 통해 인도 고전문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체득하는 기회도 자연스럽게 얻을 것이다. 중급과정의 수준은 유럽과 미국의 대학에서 진행되는 수준에 맞추고 있으며, 또 이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유럽이나 미국의 대학으로 유학할 경우 그곳의 대학원 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을 가진 채 과정을 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고전인도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권장과목이다. |
4학년2학기 |
인도사상특강 |
1003.415 |
인도사상에는 베다의 전통주의적 관점을 지지하는 학파로부터 베다전통의 권위를 부인하는 불교나 자이나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사유형태가 존재한다. 그들의 다양한 사유는 형식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인식론과 존재론, 형이상학, 언어철학, 심리학, 우주론 등 여러 주제와 연결시킬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인도사상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철학, 종교적 관념을 중심으로 그것들의 사상적 특징과 사상사적 의미를 논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