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소개

전공별소개
일본 언어문명전공동남아시아 언어문명전공인도 언어문명전공서아시아 언어문명전공

일본 언어문명전공

교육목표

일본 전문 연구자육성

객관적이고 균형잡힌 시각을 지니고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자세를 지닌 일본 전문연구자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외국이 아닌 한국 사회가 필요로 하는 주체적 일본학을 지향한다. 일본전공은 그 동안 서울대에 없었던 일본문학 분야를 위시하여 융합적인 일본학 교육을 추구하고 있기에 많은 수요가 존재 한다. 국내외 많은 일본학 관련 학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융합적이고 통섭적인 학문

일본전공은 연계 학습을 지향한다. 어느 특정 학문 영역만을 고집하기보다 교내의 다양한 일본학 관련 연구자들과 유기적 연계를 통해 융합적이고 통섭적인 학문을 지향해 나간다. 또 경제,정치,사회 등 사회과학 분야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 토대를 마련한다. 융합적인 교육을 통해 학부 졸업 후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 교내 일본학 관련 학문분야에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다. 자유전공학부처럼 일본전공을 이수하면서 대학원과정에서 교내 다른 분야들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적극 열어 준다.

고전과 실용성의 적절한 조화

고전 학습을 통해 기본 소양을 길러나가면서도 현대 일본 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시류에 따른 유행을 지양하고 튼튼한 기본 소양을 갖춘 교육과 연구를 추구한다.

교육내용

문학+문화+연계의 커리큘럼

고전문학 학습을 통해 원자료를 해독할 수 있는 기본 실력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일본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교에 존재하는 다양한 교육과정과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일본이라는 특정 단위를 넘어 아시아 전체를 시야에 넣은 포괄적인 지역 이해를 권장한다.